설계 과제와 관련한 질문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Q.

설계 내용에서 평가에 '결과 제시 및 해법들(2가지 이상) 간의 차이 분석' 이라고 되어있는데

2가지 이상의 해법을 찾으려면 예를 들어서 이분법으로 코딩을 했으면, 가위치법이나, Newton-Raphson등 다른 풀이법까지 같이 코딩해서 

결과 값을 비교하는 것인지 아니면 이분법만 코딩하고, solve 함수나, 다른 방법으로 계산한 결과값만 비교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A. 해당 내용에 대한 평가의 핵심은

  어떤 문제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 중에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고, 그 방법을 이용하여 해를 잘 구했는지,

  더 나아가 자신이 선택한 방법이 적절한지 그리고 그 결과가 올바른 것인지에 공학자로서 객관적인 판단을 했는지 입니다.

  판단을 위해서는 객관적인 근거(여러 방법들 간의 차이, 또는 선택한 방법의 장 단점 등)가 있어야겠지요.

 

 

Q. 최종보고서에 설계 및 아이디어 설명에서 '시스템 환경 및 응용 소프트웨어 특징 서술' 은 정확히 어떤 내용을 작성해야 하나요?

 

A. 어떠한 방법(프로그램)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위해서는 환경적인 요소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방법 자체의 문제가 아닌 시스템 환경에 따라 정밀도, 속도 등의 결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결과 보고시에는 본인이 사용한 시스템(컴퓨터겠지요)과 소프트웨어(프로그램 언어 종류, OS 등)을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Q. 강의시간에 배운 뉴턴 랩슨법이 아닌 뉴턴법을 사용하려는데 괜찮은가요?

 

A. 수업 시간에 다룬 방법이 아니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사용하려는 방법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는지, 왜 그것을 사용했는지,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방법과의 차이가 무엇인지 등을 보고서에 기술해야 합니다.